크루즈 여행을 하면 큰 호화 유람선를 타고서 전세계 해안 주변 지역 중 일부를 여행하며, 여행 도중에는 중간 경유지에 내려서 그 지역을 관광하거나 특별 활동를 선택하기도 한다. 배는 작게는 천명에서 많게는 6천명 정도의 승객이 탑승하는 규모이고, 종합 위락 시설을 선상에 갖추고 있기 때문에 바다위의 특급 호텔이라고도 한다.
크루즈 배를 선택할 때에는 여행 일정과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배의 규모와 제작 연도를 고려하면 좋다. 만일 비행기를 이용하여 크루즈 출발지에 가는 경우엔 비행기가 연착할 가능성을 고려하여 시간을 넉넉히 계획하면 좋다. 크루즈 배는 출발 시간이 되면 승객을 기다리지 않고 정시에 항구를 떠난다.
크루즈 여행에서 배의 규모를 보는 이유로서는 배가 클수록 위락 시설이 다양하게 갖추어져 있어 제공되는 행사도 많아지며, 특히 처음 크루즈 여행을 하는 승객이 멀미(Seasickness)를 하는 수가 있는데, 배가 크면 멀미를 좀 덜한다. 그러나 행사장에 도착하면 줄을 오래 서서 기다리게 되는 경우도 있고, 만약 전염병이 발생하면 어쩌나 하는 우려도 있다. 오래전에 제작된 배는 최근 신형 배에 비해서 시설이 낙후되어 있거나 상태가 최상이 아닌 경우가 있다.
여행 팩키지 일정은 세계 여행, 유럽 & 지중해, 동남아, 아프리카, 알라스카, 파나마 & 카라비안 등 셀 수 없이 다양하다. 일정은 짧게는 3일 정도에서 길게는 한달 이상 까지의 여행 상품도 있지만 일주일에서 이주일 까지가 가장 흔한 편이다. 최근에는 한국의 부산이나 인천 항구에도 크루즈 유람선이 취항한다. 여행 팩키지에 항공료나 호텔, 교통 서비스 등의 비용을 포함하여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봉사료(Tip)는 패키지 비용에 포함된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따로 지불하는 형태도 있다. 배 안에서는 제공된 ID 카드로 객실 출입 및 모든 결재를 하는 수단으로 사용하며, 현금이나 신용카드 등은 사용되지 않는다. 여행 중 현금이나 귀중품은 객실내의 금고에 보관하면 된다.
크루즈 여행을 하는 동안 배 안에서는 각종 사교 행사와 쇼가 행사 일정에 따라 거의 날마다 진행된다. 선체에는 댄스 시설, 음악 시설, 실내 실외 영화관, 카지노, 빙고, 술 서비스(Bar), 쇼핑몰, 수영장, 체력 단련, 스포츠 시설, 의료 시설, 도서관, 사진이나 그림 등의 전시 시설, 유료 식당, 노래방, 어린이 놀이터, 탁아소, 뷰티 스파, 커피 샾, 인터넷 카페 등의 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배 안에서 신혼 여행 뿐만 아니라 심지어 결혼식을 하기도 한다. 미혼객을 위하여서는 싱글을 위한 파티나 각종 행사를 재미있게 진행하는 프로그램도 있다.
식당은 보통 두 파트로 나누어 식사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일 이부 중 하나를 선택한 후에 원하는 여행객과 자리를 같이 하도록 요청하면 좋다. 식사를 정식으로 하는 경우와, 부페식으로 먹는 경우, 그리고 룸 서비로 식사를 하는 것이 가능하며 룸서비스 식사는 24시간 제공된다. 식사 비용은 여행 비용에 포함되어 있지만, 술값은 추가 비용을 지불한다. 경유지에 도착하여 투어 여행을 하는 것은 선택사항이며, 이것도 비용은 추가로 지불해야 한다.
2022.12.13 Upd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