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에서는 초등학생 시절에 영재 학생 테스트를 여러 차례 실시하여 영재를 판별하며, 그 결과에 따라 영재 수업을 받기 시작한다. 이렇게 영재 수업을 실시하는 이유로써, 영재 학생들을 잘 교육시킴으로서 사회적으로 얻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지만, 영재 학생들이 일반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여 많은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 것을 방지하는 면도 있다.
영재수업은 특별한 학교에 가는 것 보다는 대개 일반 학교에서 영재반을 만들어서 진행한다. 영재수업을 천재수업이나 우월반 수업같이 특별한 수업을 하는 것으로 상상할 수 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으며, 수업의 진도를 달리하거나 내용을 더 깊이 이해시키는 방식으로 교육을 진행한다.
간혹 영재 학생의 부모는 자식을 월반(Skip Grade)을 시켜 빨리 진학시키고 다른 애들보다 더 뛰어나게 보이기를 바랄 수 있다. 그러나 캐나다 교육계에서는 빨리 대학가서 사회 생활을 빨리 하는 것보다, 자기의 나이에 맞게 같은 또래와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을 권하는 편이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 학생이 아주 뛰어나서라든지 또 다른 여러가지 사항을 고려하여 특별히 월반을 시키기도 하지만, 월반이 학생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017.11.13 Upd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