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관광을 위한 볼거리를 간략하게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캐나다에 있는 국립 공원(National Park) 중 9개가 유네스코 세계 유산(UNESCO World Heritage)으로 등재되어 있는데, 그 중 과반수가 서부 지역의 록키(Rocky) 산맥을 따라서 위치해 있다. 여기서 ‘Rocky’ 는 바위가 많다는 뜻이다.
이 국립공원들은 밴프(Banff)와 제스퍼(Jasper)를 비롯하여 요호(Yoho), 쿠테나이(Kootenay), 와터톤 호수(Waterton Lakes) 등이며, 산과 호수가 어울어진 장엄한 경관은 천하 일품이다. 제스퍼 국립공원은 밴프에서 록키 산맥을 따라 북쪽으로 300 Km 정도 떨어져 위치하여 있으며 그 사이의 길 또한 유명한 드라이브 코스이다. 쿠테나이 공원은 밴프에서 아래쪽 50 Km 정도에 있다. 록키 산맥에 위치한 온천(Hot Springs)은 미네랄 성분이 많은 천연 광천수로서 실외에서 자연 경치를 보면서 즐길 수 있는데, 물의 온도는 40도 내외를 유지하며 겨울철을 제외하고는 항상 운영된다. 입장료는 10달라 이하의 싼 편으로서 온천은 국립 공원에서 관리를 잘 하고 있다.
캐나다 서해인 태평양에 위치한 뱅쿠버 아일랜드는 남한 면적의 3분의 1정도에 해당하는 큰 섬으로써, 중심부에는 2195m의 높은 산이 있다. 서쪽 해안을 따라 있는 ‘퍼시픽 림 국립공원(Pacific Rim National Park)’은 끝없이 넓은 바닷가와 열대 우림의 자연을 보여주는 세계적인 관광 명소이며 캐나다 첫번째의 국립공원이기도 하다.
이 공원은 세개의 지역으로 되어 있는데, ‘Long Beach’는 16 km 의 긴 해안으로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이며 서핑하기에도 좋다. ‘Broken Group Islands’는 100개 이상의 작은 섬들로 되어 있고, ‘West Coast Trail’은 열대 우림성 숲에 있는 세계적인 하이킹 코스이다. 관광객들은 야생 동물을 만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한데, 흑곰, 쿠거, 늑대 등이 이 곳에 서식하고 있다.
‘뱅쿠버 아일랜드’ 안에 위치한 도시 빅토리아는 브리티시 콜롬비아주의 수도이며 부유한 은퇴자가 많은 영국풍의 관광지이자 휴양지이다. 이 도시도 꽃과 식물이 잘 가꾸어져 있는 명소이며, ‘부차트 가든(Butchart Gardens)’은 식물이나 정원에 관심이 있는 관광객이 빠지지 않고 들르는 곳이다.
벵쿠버 외곽 지역으로 가면 원주민 문화와 회색곰 관광, 보트 타기 등을 섞어서 관광코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그 밖에도 대머리 독수리(Bald Eagle), 캐나다 거위(Canada Geese), 백조(Swan) 등의 조류와 고래(Whale), 물개(Seal), 연어(Salmon) 등의 해양 생물, 그리고 사슴, 무스 등의 야생 동물이 많아 관람하기에 좋은 지역이다.
중부 지대인 온타리오주에 위치한 나이아가라 폭포는 토론토에서 자동차로 1시간 거리에 있는데, 세계에서 제일 유명한 폭포라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이 한번쯤은 와보는 곳이다. 속설에 의하면 여기 와서 “나이야 가라” 하고 외치면 젊어지는 수도 있다고 한다. 관광선을 타면 폭포 바로 밑에까지 운항하는데 관광객은 모두 폭포 물방울에 흠뻑 젖게 되는 즐거움이 있다. 이 폭포를 강건너 미국에서 관광하면 산책로가 잘 꾸며져 있으며 물이 얕은 곳도 있어 강물에 발을 담글 수도 있다. 캐나다쪽에서 보면 떨어지는 폭포수가 코앞에서 보여 훨씬 더 웅대하다.
온타리오주에서 가을 단풍 풍경을 좋아하는 여행객은 “Agawa Canyon Tour Train”를 생각해 볼 수 있다. 3일에서 4일 정도의 기차 여행인데 숙식을 패키지로 제공하여 편리하게 즐거운 여행을 할 수 있다.
수도 오타와에 있는 리도 운하(Rideau Canal)는 오타와를 킹스톤(Kingston)과 연결해주는 물길로서, 1832년에 미국과의 전쟁에 대비하여 군주물자를 수송하기 위하여 건설되었다. 길이가 200 Km를 넘는 이 운하는 겨울에는 세계에서 8 Km정도의 가장 큰 스케이트장(Skate Rink)이 되는데 ‘NCC(National Capital Commission)’에서 관리를 하여 무료로 개설한다. 그 외에도 NCC에서는 수도 지역을 홍보하기 위해서 2월에는 Winterlude라고 하는 얼음조각 축제를 3주 정도 열고, 5월에는 ‘튤립축제(Tulip Festival)’를 개최한다. 이 튤립축제는 2차 세계대전 당시 캐나다가 네델란드(Dutch) 왕족을 보호해준 감사의 뜻으로, 1945년 1만개의 튤립을 선물받은 것에서 시작되었다.
토론토와 오타와 중간 정도 되는 지점에 천섬(Thousand Islands)이라는 관광지가 있는데, 그 이름이 말하듯 바다처럼 넓은 강에 섬이 아주 많이 있어 배를 타고서 시원한 바람을 쐐거나 근처의 관광지를 둘러보기도 한다. 그렇지만 한국의 한려수도와 비교하기에는 부족하다는 생각이다.
퀘벡 주에 위치한 ‘몬트 트렘블란(Mont Tremblant)’은 스키장이 유명한 휴양지(Resort)로서 골프나 등산, 각종 가족 놀이 시설 등을 제공하여 인근의 사람들이 자주 찾는 종합 위락 시설이다. 처음 여행하는 사람들은 꼭 그 휴양지의 호텔에 예약을 많이 하는데, 호텔에 큰 의미를 두지 않는 여행객은 근처에 위치한 곳에서 숙식을 해결하면 저렴하게 여행을 할 수도 있다. 같은 퀘벡주에 있지만 오타와에서 가까워서 차로 1시간 거리에 위치한 ‘Mont St-Marie’ 휴양지도 오타와 사람들이 스키 타기에 좋은 곳이다. 호화 여행을 만끽하고 싶은 여행객은 퀘벡주에 있는 아이스 호텔이라는 얼음과 눈으로 지어진 집에서 머물며, 여러 가지 얼음 음식을 뜨거운 사우나와 함께 즐기며 개 썰매를 타는 여행을 할 수도 있다. 또 공기 풍선(Hot Air Balloon)을 타며 도시를 둘러 보는 관광도 가능하다.
캐나다 동부 지대에는 뉴펀드랜드의 북동쪽 해안 지대에 위치한 ‘그로스 모언(Gros Morne)’ 국립 공원은 아름다운 경치와 함께 등산(Hiking)을 좋아하는 여행객들이 많이 찾는 좋은 곳이다. Prince Edward Island(PEI)는 대서양에 위치한 면적이 제주도 3배 정도 되는 큰 섬으로서 육지와 다리로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자동차를 이용하여 여행을 할 수 있고 크루즈(Cruise)나 보트(Boat)를 이용하여 재미있는 여행을 할 수도 있다. 한국에서 ‘빨간 머리 앤’으로 알려진 ‘Anne of Green Gables’는 대서양을 바라보는 PEI Cavendish에 위치하여 있는데 아름다운 자연 환경과 잘 어울어지게 꾸며 놓아서 PEI를 찾는 관광객이 많이 방문한다. PEI를 자동차로 타고 다리를 통해 들어가는 경우에 공짜인줄 알고 좋아했다가 나오는 길에 통행세를 내고서 실망하시는 분들도 있다고 한다.
광활한 캐나다를 보기 위해서 동부 해안과 서부 해안 사이를 가로 지르며 관광을 하기도 한다. 특히 자연 경관을 따라 자동차 운전을 좋아하는 여행자는 자동차를 타고서 미국과 캐나다를 오르내리며 여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기차를 이용할 수도 있는데 ‘캐나다 철도(VIA Rail Canada)’에서 제공하는 여행 상품을 보면 대륙의 절반 정도 여행 거리인 뱅쿠버-토론토 여행은 일주일 정도가 걸리고, 전 대륙을 지나는 뱅쿠버-할리팍스 여행은 2주일 정도가 걸리는 여행 패키지가 있다. 기차 여행의 장점은 정해진 일정과 여행지를 따라 안전하고 느긋하게 다닐 수 있다는 점들 들 수 있겠다.
진짜로 추위를 두려워하지 않으면 북극에 가까운 유콘(Yukon), 노스웨스트(Northwest), 누나부트(Nunavut) 준주(Territory)에 가서 이글루(Igloo) 눈집을 짓고 개썰매 타기(Dog Sledding)나 카누 타기(Canoeing) 등을 하며 이누잇(Inuit)과 같은 생활을 해 볼 수도 있다. 이 세 준주 모두 지역 특성에 맞게 관광 상품을 개발하여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다. 예를 들어 유콘의 개썰매나 카누 타기 코스는 3일에서 10일 이상 걸리는 긴 코스로서 강한 체력을 요구하는 여행이다.
원주민(Aboriginal) 문화를 체험하고자 하는 경우에 그 방법은 여러 가지이고 여행 상품도 각 지역에 많이 개발되어 있다. 가장 편리한 방법은 파우와우(Powwow)에 참석하여 전통 노래와 춤을 보는 것인데, 파우와우는 ‘정신적 지도자’를 뜻하는 원주민의 언어에서 유래하며 이제는 원주민 축제를 가리킨다. 원주민들이 모여 원주민 문화를 기리며 길게는 일주일 정도 춤과 노래 등을 하며 행하는 이 축제는 거의 모든 주와 준주에서 지역에 따라서 달리 행해진다.
참고 (Reference)
캐나다 국립 공원:
http://www.pc.gc.ca/eng/progs/pn-np/index.aspx
대표적 관광 명소:
http://www.planetware.com/tourist-attractions/canada-cdn.htm
태평양 연안(Pacific Rim) 공원:
https://en.wikipedia.org/wiki/Pacific_Rim_National_Park_Reserve
http://www.pc.gc.ca/en/pn-np/bc/pacificrim
록키산맥 국립공원 온천:
http://www.hotsprings.ca/
2022.12.13 Upd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