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7 편의점 사업 (Convenience Store Business)

편의점에는 독립적으로 하는 것과 체인점으로 하는 방식이 있다. 독립적인 편의점이 먼저 생겼으나 한국과 마찬가지로 체인점이 생겨 큰 규모와 체계화된 운영 방식으로 경쟁을 하고 있다.

편의점 운영은 대개 자신과 가족의 인건비를 받을 수 있으면 잘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편의점 장사의 염려스러운 점이 우선 매상이 낮아 장사가 안되는 것이지만 장사가 너무 잘되어도 주위에 더 큰 가게가 들어와 갑자기 힘들어 지는 경우도 있다. 편의점 뿐만 아니라 주유소도 근처에 코스코(Costco) 같은 큰 주유 시설이 들어오면 매상이 줄어든다.

판매 물품에서 식료품은 보통 20-30%, 담배는 5-10%, 복권은 5% 정도의 이익이 남는데, 여기에 현금 인출기나 세탁, 커피, 즉석 음식 등을 추가하여 운영할 수 있다. 단, 음식을 만들어 파는 경우에는 시에서 허가를 받아야 하며 주기적으로 검사(Inspection)도 받는다. 온타리오주에서는 편의점에서 맥주와 와인 등의 술을 판매할 수 있게 법이 2019년 개정되고 있어 이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회계 장부의 예를 들어보면 한달 매상 $60,000(하루 매상 $2000, 물건에 붙는 세금은 포함하지 않았음)을 팔면 원가 빼고 남는 이익 $10,000에서 가게세와 전기료 난방비로 $4000, 점원 인건비로 $1500을 지출하고, 월 $4500이 남는다는 계산이 나온다. 여기에 자동차 운영비, 식사비, 보험료 등의 추가 지출도 제하고 남는 돈이 소득세전 수입이 된다.

편의점을 건물 주인과 계약할 때 예를 들어 5년 계약에 5년 추가 옵션이라 가정하면, 계약에 따라 다르겠지만 처음 5년은 임대료를 인상하지 않고 세를 내며 그 후 5년은 가게 운영은 보장하되 가계세는 매년 일정한 비율로 오르는 계약을 할 수 있다. 그리고 10년이 지나면 가게의 운영을 건물 주인의 처분에 따라야 하므로 시설비나 권리금을 받지 못하고 나갈 수 있다는 불안한 점이 있다. 설령 건물주가 나가라고는 하지 않더라도 가게세를 매년 올리면 힘들어 더 이상 버티지 못하고 포기하고 나가게 된다. 그러므로 기존의 편의점을 구입하는 경우에는 5년에서 10년 운영을 하여 투자금과 가게에서 일한 댓가가 나오는지를 고려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 (Reference)

편의점을 사려는 경우에 살펴볼 5가지 점:
https://www.mybizdaq.com/guides/how-to-buy-a-business/5-things-to-look-out-for-when-buying-a-convenience-store

편의점 구입 절차:
https://hcmortgage.com/2018/10/23/mortgage-column-convenience-store-1/

온타리오 맥주 편의점 판매 기사:
https://bramptonist.com/beer-is-coming-to-corner-stores/

2022.12.13 Update


Tae E. Lee Taekwondo 이태은 태권도 온타리오 오타와 보험 중개사, 집 자동차 사업 여행 건강 생명 사고 중병 연금 보험, RRSP RESP TFSA 투자, 김형권 Ontario Ottawa Insurance Broker, Home Auto Business Travel Health Life Accident Sickness Annuity, Investment, Hy Kim Ottawa Alsa Hair Studio Rachel Lim 오타와 미장원 임정
오타와 김가네 옷수선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