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러지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물질로서, 음식물, 꽃가루, 먼지, 화학 제품 등을 들 수 있다. 알러지 원인 물질에 반복하여 노출되면 대개 점점 증상이 더 심해진다.
캐나다에서 음식 알러지는 심각하기 때문에, 초등학교에 땅콩 같은 견과류가 조금이라도 들어 있는 음식은 가져가는 것이 금지되어 있다. 심지어 알러지가 있는 어린애들은 땅콩 냄새만 맡아도 매우 불안해 하기도 하며, 이 증상이 심하면 숨을 못쉬어 위험해질 수 있다.
유치원에서 어린이들의 간식을 제공하는 곳도 있지만, 알러지 때문에 더 이상 제공하지 않는 곳이 많다. 캐나다는 여러 나라에서 이민 온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어, 유치원 아이들에게 한국에서 경험하지 못한 여러 종류의 알러지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부모들이 자녀의 간식를 준비할 때에는 이런 사항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어린이집(Daycare) 같은 유아 시설에서는 더 엄격히 금지되는데, 예를 들어 2살 짜리 어린애가 땅콩버터 샌드위치를 가지고 어린이집에 갔다가 3일 동안 오지 못하게 하는 조치를 받은 일도 있었다.
알러지 중에서도 조개나 굴 등의 조개류 알러지는 성인이 되어서도 잘 사라지지 않으며, 대개 매우 위험한 알러지 증상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혹시 친구나 특히 어린 아이들을 초대하는 일이 있으면 음식 알러지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화학제품 중에서는 향수나 화장품에 알러지를 일으키는 사람이 있어서, 직장이나 공공 장소에서 향수를 지나치게 사용하는 것을 주의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공공 장소나 행사장에는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여, 알러지를 응급 처치하는 에피네프린(Epinephrine) 주사기를 준비하여 응급시에 사용한다.
알러지가 의심되면 알러지를 진단하는 시설을 갖춘 병원이나 클리닉에 가서 어떤 알러지가 있는지 테스트를 할 수 있다. 테스트는 팔 수십 곳의 피부를 약간 긁은 다음 수십종의 알러지 원인 시약을 거기에 각각 발라서 그 반응을 보고서 알러지 종류를 알아 낸다.
2022.12.13 Upd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