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사회복지사라고 하는 것과 비슷한 것으로서, 캐나다에는 크게 소셜 워커(Social Worker)와 소셜 서비스 워커(Social Service Worker)의 두 종류의 직업이 있다. 두가지 모두 자격을 필요로 하며 비슷한 일을 하는데, 주로 병원이나 학교, 지역 사회 복지센터 등에서 일을 하며, 최근에 들어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관련 일을 하고 있는 추세이다.
소셜 워커는 대학에서 CASWE(Canadian Association for Social Work Education)에서 인정한 프로그램을 수료한 경우 주어지며, 학사 이상의 자격이 필요하다. 고객, 가족, 단체의 문제를 상담, 치료 및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 심리상담이나 의료 분야를 전문으로 일하는 소셜워커도 있다.
소셜 서비스 워커는 전문대의 자격을 가지고서 고객의 문제점을 상담, 치료 및 지원 하는 역할을 한다. 소셜 워커보다 고객을 더 단순한 과정으로 돕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캐나다에서 병원에 입원을 하면 병원 소셜 워커(Hospital/Medical Social Worker)를 만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 사람들은 대학이나 전문 과정을 거친 후에 각 병원을 담당하거나, 정부기관 또는 개인사업 형태로서 일을 하는데, 주로 환자나 가족의 심리적 문제를 상담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필요로 하는 모든 문제를 도와주며, 경우에 따라서 지역단체등과도 연계를 하여 지역사회로부터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한다.
이 소셜워커의 대표적인 업무로써는 환자의 입원 관리, 퇴원 후 관리, 그리고 집에서 하는 치료 관리 등이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병원에서 환자 관리를 주로 한다. 또 환자에게 필요한 다른 치료 시설이나 기관을 연결도 한다. 병원의 소셜 워커는 병원에서 업무를 하지만 의사의 입장에서 보다는 환자의 입장에서 대변하는 역할을 한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2022.12.13 Upd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