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 세금 (Tax)

캐나다의 세금은 연방세금(GST, Goods and Services Tax), 주세금(PST, Provincial Sales Tax), 그리고 시에서 걷는 세금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연방세금은 캐나다 공통으로 5% 이고 주세금은 각 주마다 다르다.

주에 따라서 연방세금과 주세금을 하나로 통합하여 Harmonized Sales Tax(HST)라고 하여 부과하는 주도 있다. 그러나 HST는 단순히 연방세금과 주세금을 합한 것과는 다르다. 그 이유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볼 때, 물건이나 서비스를 지불할 때 주세금은 면제되는 품목이 많이 있는데, HST가 시행되면 무차별적으로 거의 이런 모든 것들에 세금이 매겨지게 되기 때문이다. 즉 소비자가 세금을 더 많이 내게 된다. 사업자의 입장에서는 HST가 시행되기 이전에는 사업에 사용한 비용의 연방세금(GST)은 돌려 받았지만 주세금(PST)은 돌려 받지 못하던 것이, HST가 시행되면서 주세금(PST)을 포함한 HST 모두를 돌려 받게 되어 사업상 이익이 된다. 그러나 예를 들어서 레저, 스포츠, 태권도처럼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의 경우에는 가입하는 사람들이 전에는 내지 않던 PST를 HST로 인하여 내게 되어 세금을 더 내는 것을 꺼려하여 참여하지 않는 역효과가 나기도 한다.

캐나다의 주, 준주의 세금 (2016)

세금 형태PST (%)최종 세금 (%)
AlbertaGST05
British ColumbiaGST + PST712
ManitobaGST + PST813
New BrunswickHST813
Newfoundland and LabradorHST813
Northwest TerritoriesGST05
Nova ScotiaHST1015
NunavutGST05
OntarioHST813
Prince Edward IslandHST914
QuebecGST + QST9.97514.975
SaskatchewanGST + PST510
YukonGST05

알버타 주는 원유를 생산하여 상대적으로 부유하여 주세금이 아예 없는데 그래서 주변의 주에서 세금 절약 쇼핑을 하러 가기도 한다.

연방세금(GST)에 관한 재미있는 사실은 1991년 당시 집권당이었던 진보보수당(Progressive Conservative Party)이 7% 로 정하여 처음 GST를 만들었는데 결국 진보보수당은 1993년 선거에서 완전히 망하여 겨우 2자리를 얻고서 야당이 되어 결국 제3당이 되고 말았다. 그 후 자유당 집권의 13년 동안 GST는 변함없이 7% 로 유지가 되어 오다가, 진보보수당의 후신인 보수당(Conservative Party)이 GST를 7% 에서 5%로 인하하는 공약을 내세우는 것과 동시에 2006년에 다시 정권을 탈환하였다. 이렇게 세금이 선거의 중요한 이슈가 되며, 또 세금을 올리면 그 당이 선거에서 쓰라린 패배를 했다는 역사적 사실이 있다.

참고 (Reference)

각 주의 세금 비율:
https://en.wikipedia.org/wiki/Sales_taxes_in_Canada

2019.06.13 Update


Tae E. Lee Taekwondo 이태은 태권도 온타리오 오타와 보험 중개사, 집 자동차 사업 여행 건강 생명 사고 중병 연금 보험, RRSP RESP TFSA 투자, 김형권 Ontario Ottawa Insurance Broker, Home Auto Business Travel Health Life Accident Sickness Annuity, Investment, Hy Kim Ottawa Alsa Hair Studio Rachel Lim 오타와 미장원 임정
오타와 김가네 옷수선